외로움이 촉발한 우울증 확산을 자살률 급등의 주요 원인으로 보았다.
전투 요원이 투입돼 인명이 희생되는 것에 비하면 효율적이다.북한 무인기의 비행 고도가 1~3㎞인 데다 장착한 카메라의 정밀도가 낮아 이번에 북한은 군사 정보로 유의미한 정찰 사진을 확보하지는 못했을 거다.
무엇보다 군의 자세와 전력을 다시 바짝 조여야 한다.이번에 KA-1 경공격기가 출동하다 추락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발생했다.말로만 편성하고 후속 조치가 없었으니 국민을 속인 셈이다.
KA-1과 아파치 헬기까지 투입했지만 2m짜리 무인기를 잡는 데는 가성비가 낮은 작전을 할 수밖에 없었다.특히 비호복합 체계가 작동하지 못한 이유 등을 점검해야 한다.
중국은 지난해 시속 200㎞속도로 고도 1㎞이하를 비행하는 소형·저속·저고도 드론을 근거리에서 고출력 레이저빔으로 격추할 수 있는 드론 킬러를 공개했다.
지난 2017년 6월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를 국방부가 브리핑룸에 전시한 모습.회의장 복도까지 가득 채운 기억이 생생하다.
미국 하버드대의 연구에 주목하는 이유다.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따뜻한 인간관계가 건강과 장수의 지름길이었다.
주제가 생소했건만 당시 파리 본부 회의장에는 청중 수백 명이 몰려왔다.최근 지구촌 곳곳의 취약계층과 노년층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더욱 깊은 외로움에 신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