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대기근만 있으면 역사책에서나 볼법한 난세의 조건을 다 갖추는 셈이다.
국내 투자자들의 이런 투자 양상은 새해 국내 주가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반면 같은 기간 미국 증시에서는 8215억 원에 이르는 주식을 사들였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0.한국은 파란색이잖아요.30대 여성 직장인 최모 씨는 자신이 투자했던 국내 주식만 생각하면 화가 나서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 했다.
공매도 금지와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추진.또 낮은 주주환원율과 후진적 기업 지배구조 같은 제도적 요인들이 동학개미 등 투자자들로 하여금 국내 증시를 외면하게 만든다는 분석도 있다.
반면 미국 증시에서 일명 ‘매그니피센트(Magnificent) 7이라고 불리는 대형 기술주 7인방(애플·알파벳·아마존·메타·마이크로소프트·엔비디아·테슬라)의 한 달 평균 상승률은 5.
31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올해 첫 달인 1월 2∼30일 국내 개인·기관 투자자들은 한국 증시에서 2조4171억 원가량을 순매도했다.그리고 여전히 높은 지정학적 리스크가 올해 세계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
신흥국 외환위기와 선진국 국채시장의 불안 등 단기적 금융 불안에도 유의해야 한다.그러나 여러 변수를 따져보고 굴절된 현상의 원인을 꼼꼼하게 살피면 큰 위험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점검해야 할 대외변수가 많다.천연가스 시장의 구조 변화와 비료 수급 문제로 올해 에너지와 식량 가격은 높은 수준에서 계속 불안정할 것이다.